본문 바로가기
IT라이프

옥타코어 VS 쿼드코어

by 트렌드리 2020. 5. 31.

PC제품이 아닌 갤럭시 제품을 구입하면서 관심을 갖게된 옥타코어와 쿼드코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본 결과부터 말하자면 옥타 코어 칩은 쿼드 코어 칩의 프로세서 코어 수의 두 배이며, 즉 두 배나 강력한 차이의성능을 지니고 있는 두 코어는 숫자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점은 옥타 코어와 쿼드 코어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이유이도 하죠.

 

옥타 코어 vs 쿼드 코어 : 전력에 관한 것이 아니다!

octa-core quad-core라는 용어는 CPU의 프로세서 코어 수를 나타냅니다. 옥타는 8, 쿼드는 4입니다. 지금까지는 분명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2015 년 모바일 칩에 관해 이야기 할 때이 두 가지의 주요 차이점은 이러한 프로세서 코어 설정 방법입니다. 쿼드 코어 칩의 경우, 각 코어는 주어진 작업에서 동시에 작동하여 빠르고 유연한 멀티 태스킹, 부드러운 3D 게임 플레이 및 초고속 카메라 성능을 가능하게합니다. 한편, 현대의 옥타 코어 칩은 단순히 두 세트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으며 유형에 따라 다양한 작업을 분할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저전력 코어 세트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고급 작업이 필요한 경우 더 빠른 4 개 코어 세트가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8 코어보다 더 정확한 용어는 "이중 쿼드 코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혼란스럽게 들리며 시장성이 거의 없습니다. 옥타 코어입니다.

 

옥타 코어 vs 쿼드 코어 : 기술

모든 최신 옥타 코어 모바일 칩은 소위 빅 리틀 아키텍처를 기반으로합니다. 이 크고 작은 8 각 코어 아키텍처는 2011 10 월에 발표되어 4 개의 저전력 Cortex-A7 코어가 4 개의 고성능 Cortex-A15 코어와 작동 할 수 있도록합니다. ARM은 그 이후로 매년이 설정을 반복하여 8 코어 분할의 양쪽에 더 많은 기능을 갖춘 칩을 제공했습니다. 다수의 주요 모바일 칩 제조업체는이 큰 LITTLE (또는 octa-core) 청사진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주목할만한 것 중 하나는 삼성 자체의 엑시 노스 칩으로, 삼성 갤럭시 S4 와 함께 옥타 형태로 (최소 일부 지역에서) 데뷔했습니다 . Qualcomm은 새로운 Snapdragon 810 CPU를 사용하여 큰 LITTLE 8 비트 코어 설정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칩은 최근 발표 된 HTC One M9LG G Flex 2를 구동 하는 칩입니다 . 올해 초 Nvidia는 자동차 컴퓨팅에 대한 회사의 추진의 핵심이 될 새로운 강력한 모바일 프로세서 인 Tegra X1을 공개했습니다 . X1의 헤드 라인 기능은 콘솔에 도전적인 GPU 이지만 팔의 큰 LITTLE 아키텍처로의 전환도 볼 수 있습니다.

 

옥타 코어 vs 쿼드 코어 : 목적

그러면 두 세트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서로에게 작업을 전달하는 것이 요점은 무엇입니까?라 함은 에너지 효율에 관한 것입니다. CPU가 강력할수록 장치의 배터리에서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해야합니다. 스마트 폰 배터리 기술이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 속도에 가까운 곳에서는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됩니다.

결과 : 스마트 폰이 발전함에 따라 배터리 수명이 급감했습니다.

 

그러나 진실은 대부분의 스마트 폰 작업에 많은 처리 능력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홈 화면을 탐색하거나 메시지를 확인하고 웹을 탐색하는 것만으로는 전력이 부족한 작업이 아닙니다. 그러나 HD 비디오, 게임 및 사진 조작은 가장 확실합니다. CPU 제조 공정이 너무 정밀 해져 단일 칩에 훨씬 더 많은 것을 넣을 수 있다는 사실과 함께, 8 코어 개념은 약간의 우아하지는 않지만 성능 저하없이 최신 휴대 전화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실용적인 방법으로 보입니다

 

옥타 코어 vs 쿼드 코어 : 결론

현대의 스마트 폰 비즈니스에서 옥타 코어와 쿼드 코어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밝혀 졌 듯이 아주 적습니다.

octa-core라는 용어는 그것이 제안하는 쿼드-코어 멀티 코어 성능의 배가를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오히려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칩에 두 개의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쿼드 코어 셋업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옥타 코어 설정이 쿼드 코어 설정보다 우수합니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Apple은 결국 듀얼 코어 설정에서 적절한 에너지 효율성과 성능을 얻습니다. 2015 년에 Qualcomm이 스마트 폰에 채택하기 로 선택한 최신 뉴스는 '쿼드 코어'기반 Snapdragon 820 설정이이를 지원할 것입니다. 올해 최고급 Snapdragon 810과 중급 615 프로세서로 8 코어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810Sony Xperia Z3 Plus LG G Flex 2에서 경험 한보다 과열 문제가 더 많았습니다.

 

이 문제는 4 개의 Krait 코어를 ARMCortex 저전력 코어로 교체하기로 한 Qualcomm의 결정에 달려있을 수 있지만, 회사가 올해의 피해를 희망적으로 복구하고 삼성과 같은 제조업체를 다시 데려 오기 위해 한 걸음 물러 섰습니다. ARM의 팔각형 빅 리틀 청사진은 여러 스마트 폰 문제에서 배터리 수명이 오래 지속될 수있는 하나의 가능한 솔루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 특정 문제를 해결하면이 호기심 많은 듀얼 쿼드 코어 설정이 끝날 것입니다.

 

 

'IT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어폰과 헤드폰 베스트 모음  (0) 2020.06.03
갤럭시 노트 VS 갤럭시S20 비교  (0) 2020.06.01
꽤 쓸만한 갤럭시 워치 구입기  (0) 2020.05.24
갤럭시 버즈 구입기  (0) 2020.05.22
갤럭시 51 특징 및 스펙  (0) 2020.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