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 경제의 증가와 스마트 폰의 사용 증가에 힘 입어 2009 년 서울 대도시의 작은 도시 군포에서 풀뿌리 카 셰어 링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2011 년에 Greencar라는 개인 자동차 공유 운영자가 서울에서 수익 기반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SoCar 및 기타 여러 신생 기업은 서울에서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 스마트 폰이 널리 사용됨에 따라 2015 년 8 월 기준으로 전체 보급률은 83.9 %, 20 대는 99 %에 도달했습니다. 잘 연결된 모바일 네트워크는 자동차 공유에 적합하지만 서울은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자동차 공유에 유리한 장소가 아닐 수 있습니다. 첫째, BRT 노선의 웹과 300 개 이상의 스테이션이있는 9 개의 지하철 노선으로 잘 알려진 훌륭한 대중 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3 년 버스와 지하철 시스템은 서울에서 전체 모드 점유율의 65.9 %를 차지하는 반면 개인 소유 차량의 모드 점유율은 22.9 %에 불과합니다. 새로운 카 셰어 링 스타트 업은 강력한 대중 교통 시스템은 물론 도시에서 쉽게 이용할 수있는 저렴한 택시 서비스와 경쟁해야합니다.이 택시 서비스는 총 모드 점유율의 7 %를 차지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지속 가능한 교통을지지하는 사람들에게 기존의 지속 가능한 모드는 새로운 지속 가능한 모드의 시작에 반하여 작동합니다.이 잘 발달 된 대중 교통 시스템은 자동차 공유 신생 기업을 창업하는 데 큰 위협이됩니다.
서울에서 자동차 공유의 두 번째 단점은 주차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되고 밀도가 높은 주요 도시 중 하나 인 카 셰어 포드에 적합한 공간을 찾는 것은 소규모 카 셰어 링 스타트 업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자동차 공유가 종종 대중 교통 중심 개발 (TOD)과 함께 제공되는 미국 도시와는 달리, 서울의 대부분의 지하철 역에는 지하철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여러 자동차 공유 신생 기업이 기회를 이용하고 나중에 어려움을 겪고 서울시는 도움을 청했습니다. 2013 년 2 월, 정부는 "Nanum Car"라는 새로운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나눔은 한국어로“균등하게 나누고 나누는”개념을 말합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공공-민간 파트너십 (PPP) 카 셰어 링 프로그램으로서 정부의 주요 역할은 도시가 운영하는 공공 주차 시설을 이용하여 카 셰어 링 스타트 업을위한 주차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자동차 공유 프로그램을 배양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개 중재 도구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시드니에서는 도시에서 자동차 공유 차량 전용 도로 주차 공간을 할당했습니다. 서울시는 공개 입찰 과정을 통해 카 셰어 링 회사에 새로운 자동차 커미셔닝 사업자 인 GreenCar와 SoCar가 2 명을 선발하고 4 개의 소규모 스타트 업을 전기 자동차 기반 카 셰어 링 사업자로 선발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의뢰하도록 초청했다. 위탁 된 민간 운영자는 도시의 공공 주차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 대가로 도시가 프로그램에 배정한 지정된 부지를 채울 차량을 주유해야합니다.
카 셰어 링 프로그램의 초기 기본 요금은 30 분 동안 3300 원입니다 (한국의 빅맥 가격은 2012 년 3700 원). 처음에는 지정된 포드를 갖춘 스테이션 기반 양방향 서비스였습니다 (2015 년 11 월부터 추가 요금, 단방향 및 자유 부동 옵션 사용 가능). 새로운 프로그램이 시작된 후 포드, 차량 및 회원 수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2013 년 2 월에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총 포드 및 차량 수는 각각 292 및 492입니다. 2014 년 11 월까지 나눔 카 셰어 링 서비스의 총 회원 수가 350,000 명으로 급속히 증가했으며, 포드 및 차량의 총 수는 각각 850 및 1816로 증가했습니다. 한국 보고서에 따르면 각 포드의 300m 원형 버퍼를 쉽게 액세스 할 수있는 임계 값으로 적용하면 서울의 도시화 된 지역의 45 %만이 자동차 공유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우수하며 대부분의 포드는 자동차 공유 차량은 하나 또는 두 개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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